혼공학습단 11기 활동 회고: 혼공머신 혼공족 이야기

2024. 2. 14. 01:54머신러닝+딥러닝/혼공학습단 11기

728x90

혼공단 - 혼공머신,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https://viewers.tistory.com/53

 

혼공학습단 10기 활동 회고: 혼공C(개정판) 혼공족 이야기

사실 C언어는 어렵지만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제대로 배우기 좋은 언어라고 합니다. 쉬워 보이는 파이썬과 조금은 익숙한 자바스크립트를 진행하면서 이를 계속 피할까 고민했지만 마침 책도 생

viewers.tistory.com

 

예전 회고에서 예고한대로 이번 혼공단은 머신러닝을 시작했습니다.
22년 7월 혼공학습단 8기를 진행한 이후, 벌써 네 번째 참여인데 시간이 참 빠르다고 느낍니다.

저는 비전공자지만, 현재와 같은 인공지능 시대에는 AI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머신러닝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혼자 공부하기 힘들 때는 역시 혼공학습단이죠. 때론 같이 때론 혼자 6주간 공부하며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학습단 진행 시에는 미션수행 + 공부내용 정리 + 공유를 1주마다 해야 하는데, 귀찮은 저는 하나로 통합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차 링크 추카포카(비교 목적 , 참고 목적)
1주차 링크 11기 기강 잡으러 옴

 

공부 내용을 정리할 때는 그냥 책의 내용을 요약하는 것 보다 각 Chapter의 '학습목표'를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이 장에서 무엇을 중점으로 공부해야 할지와 학습 후 많은 내용 중에서도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할 부분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이번 미션에는 확인 문제를 풀고, 풀이 과정을 정리하는 부분이 많았는데, 위 방법이 문제 풀이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주차 링크 추카포카(비교 목적 , 참고 목적)
2주차 링크 🏆우수혼공족🏆 시켜줘. 우수혼공족. Bard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봐주세요

 

그래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지금은 Gemini로 이름이 변경된 당시 Bard에게 물어보면서 정리했습니다.
그때는 인공지능을 인공지능에 물어보는 게 맞는가 했는데, 당연히 그 사람에게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그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이 정답인 것처럼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족장님께서도 천재만재라고 칭찬해 주시니까 더 좋았습니다.

주차 링크 추카포카(비교 목적 , 참고 목적)
3주차 링크 자기 PR의 시대잖아요. 플러스 점수 있습니다.

 

교차 검증을 그림으로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이를 시각적으로 어떻게 잘 설명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찾아보다가 한빛미디어에서 번역한 'Introduction to Machine Learning with Python'(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도서에서 활용하는 mglearn 라이브러리를 알게되었고 이를 활용해서 표현했습니다.
코드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고 싶었는데 완전히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표현은 가능해서, 결국 해냈다는 성취감에 뿌듯하면서도 좋았습니다.

주차 링크 추카포카(비교 목적 , 참고 목적)
4주차 링크 🧡 꼬옥 참고해 보세요🧡 화려한 그림 설명을 보십시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우수혼공족에 두 번이나 선정된 게 아닌가 싶었고, 이는 제게 자부심과 함께 동기 부여가 되어서 남은 학습도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혼공학습단에서는 머신러닝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낯설었던 용어들이 이제는 친숙하게 느껴지고, 대략 무엇이라는 느낌이 옵니다.
또한 다른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며 자신감을 얻고 족장님의 격려로 꾸준히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혼공족들은 동일한 내용 중에서 어떤 부분이 어려웠는지, 학습을 진행하면서 힘든 점은 무엇인지 또한 내용 중 저와 비슷한 궁금증이 있었는지와 이를 어떻게 정리했는지 확인해 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주차 링크 추카포카(비교 목적 , 참고 목적)
5주차 링크 🏆 우수혼공족 🏆 제가 실습하는 것 같고 재밌어요


이런 함께 성장해 간다는 느낌과 함께 알 수 없는 소속감으로 혼공단에 스며드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도 혼공학습단에 계속 재입학(참여)하며 꾸준히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사실 혼공단 11기로 재입학했을 때, 처음에 족장님께서 학습단 기강 잡으러 온 거 아니냐고 말씀하셨는데 아무것도 안 했지만, 다른 기수에 비해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기에 제가 뭔가 하긴 했나 봅니다. 근데 뭔지는 모르겠네요? 😅

어쨌든 뭔가 남기고 싶어 요약과 함께, 혼공학습단으로 사행시를 지어봅니다.

 

■ 이번 혼공학습단에서 얻은 것
  . 머신러닝 기초 지식

  . 꾸준히 학습하는 습관

  . 든든한 족장님과 저자님 그리고 학습단원들

  . 마지막으로 아이스 와앙 슈와 와플 그리고 아이스 초코

 

■ 혼공학습단으로 사행시

  . 자 공부하며 했던 고민들은 이제 그만

  . 부할수록 쌓이는 지식과 자신감과 함께

  . 습단에서 만난 족장님과 저자님 그리고 학습단원들과

  . 관처럼 자연스러운 꾸준한 학습으로

  . 계별 목표를 달성해가며 한 단계 더 성장해갑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