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혼공머신
- 애프터이펙트
- 생성형AI
- CS2023
- 전면개정2판
- 진짜쓰는일러스트레이터
- 혼공자
- 혼공파
- 혼공단
- 혼공분석
- Doit파이썬스터디
- CC2023
- 맛있는디자인
- 스터디
- 혼공C
- 맛있는디자인스터디12기
- 맛있는디자인스터디11기
- 프리미어프로
- 혼공학습단
- 혼공
- 스터디완료
- 회고
- 맛있는디자인스터디13기
- 챌린지
- 3주차후기
- 제이펍
- 6주차후기
- 혼공JS
- 후기
- Doit점프투파이썬
- Today
- Total
애독자's 공부방
[1주차]Do it! 파이썬 스터디 노트 - 첫파이썬 본문
1. 《Do it! 첫 파이썬》글감을 추가해주세요.

3. 이번 미션을 진행하면서 좋았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 또는 새로 알게 된 점이 있었나요? (200자 내외 / 실습 부분을 캡쳐해도 좋아요!)
'콕! 콕! 문법 정리 01장의 핵심 개념 복습하기'의 경우 책(p.26)으로 문제를 풀어볼 수도 있고, 컴퓨터를 사용해서 엘리스 아카데미에서 문법 정리 문제로 풀어볼 수도 있는데, 두 경우 모두 문제를 풀면서 '코딩 단어장'의 내용을 훑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만 만 14세 미만 아동은 엘리스 아카데미에 가입하기 위해 보호자 동의하기 필요합니다. 중학교 3학년부터 스스로 가입하고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초등학교 2학년인 아이와 가입해서 학습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 보니 아직 잘 모르겠다고 합니다. 자기는 코딩 왕초보가 아니라, "왕왕왕왕 왕초보"라고 하네요. 컴퓨터를 다뤄본 적이 없어, 어떻게 쓰는지부터 알려줘야 할 거 같습니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교 5학년이 중학교 1학년이 되는 25년부터 중학교 코딩교육이 의무화되고, 초등학생은 1, 2학년이 4, 5학년이 되는 26년부터 의무화된다고 하니 미리미리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코딩별★ 간식 01 블록 코딩과 텍스트 코딩'의 경우(p.27)도 이 둘의 차이를 쉽게 설명해 주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물론 '02 코딩에도 스타일이 있다'(p.72)에서 다양한 변수/함수의 이름을 짓는 규칙인 카멜, 스네이크, 파스칼 표기법에 관해 설명해 준 점도 좋았습니다.
다음으로 파이썬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쉽게 설명해야 할지 고민됐는데, 다음과 같이 말해줬습니다.
컴퓨터는 0과 1로만 생각할 수 있다. 전기를 통해서 찌릿찌릿할 때를 1로 보고 통하지 않을 때를 0으로 봐서 구분하는데, 이러한 기계만 아는 말을 사람은 알 수 없으니, 사람과 대화할 수 있게 번역해 주는 것이 프로그램이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많이 있는데 그중에 파이썬은 쉽게 배울 수 있어서 처음 시작하기에 좋다. 그럼, 보통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에 어떤 일을 시키는지 궁금할 텐데, 너희들이 어려워하는 덧셈, 뺄셈, 게다가 아직 모르는 곱셈, 나눗셈 등 사칙연산을 컴퓨터는 굉장히 빨리 정확하게 해낸다. 이런 계산을 컴퓨터에게 프로그래밍으로 도와달라고 한다. 곱하기와 나누기 기호는 다르게 쓴다. 물론 너희는 아직 배우지 않아서 모르는데, 곱하기는 × 대신 * (asterisk)를 사용하고, 나누기는 분수가 나눗셈을 뜻하기에 / (slash)를 사용한다. 몫과 나머지는 5~6학년쯤 배우니까 넘어가고, 영어도 3학년부터 시작한다는데 이런 단어는 5~6학년은 되어야 하니 그때까지 이런 게 있다는 것만 기억하자. |
코딩 단어장에 나오는 용어에 대한 부분도 어떻게 설명해 주면 좋을지 고민이었는데, 한자어가 많아서 아이들이 요즘 푹 빠져있는 '마법 천자문' 형식으로 알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한자는 익히지 않고 그 뜻만 이해합니다.
二進法: 二(두 이) 進(나아갈 진) 法(법 법) → 둘로 나아가는 방법! 이진법!
機械語: 機(틀 기) 械(기계 계) 語(말씀 어) → 기계가 아는 말! 기계어! 註釋: 註(글뜻풀 주) 釋(풀 석) → 글의 뜻을 푼다 주석! 出力: 出(날 출) 力(힘 력) → 나타나는 일! 출력! 實行: 實(열매 실) 行(다닐 행) → 실제로 행함! 실행! print = 印刷: 印(도장 인) 刷(인쇄할 쇄) → 그림을 보여준다! 인쇄! 資料形: 資(재물 자) 料(헤아릴 료[요]) 形(모양 형) → 재물을 헤아려서 확인하는 모양! 자료형! 文字列: 文(글월 문) 字(글자 자) 列(벌일 렬[열]) → 글자를 벌려서 늘어놨다! 문자열! list = 目錄: 目(눈 목) 錄(기록할 록[녹]) → 눈으로 본 내용을 기록했다! 목록! 變數: 變(변할 변) 數(셈 수) → 변화하는 수! 변수! (=자료를 담는 그릇) 四則演算: 四(넉 사) 則(법칙 칙) 演(펼 연) 算(셈 산) → 네가지 법칙을 펼친 셈! 사칙연산! index = 索引: 索(찾을 색) 引(끌 인) → 찾아서 끌어낸다! 색인! slice: 일부분 → 슬라이싱 style = 形式: 形(모양 형) 式(법 식) → 모양의 법칙! 형식! |
4. 스터디를 같이 진행하는 분들과 (동지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작성해 주세요!
좀 더 깊게 파고들고 싶으신 중급자분들을 위해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제가 3년 전 공부했던 내용을 공유해 드리고 싶습니다. → 3년 전에는 '계단 별자리'를 for 문으로 진행했었습니다. 지금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문자열 곱셈을 사용한 print문 5회로 진행한 차이도 있네요.
□ 파이썬 인터프리터
파이썬 인터프리터 내부에는 컴파일러와 파이썬 가상 머신(PVM)이 있으며, 소스코드(.py)에 대해 컴파일러가 바이트코드(.pyc)로 변환하고 이를 한줄씩 PVM이 해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 소스 코드 → 컴파일러 → 바이트코드 → 가상머신(←라이브러리 모듈) → 러닝코드
※ How Does Python Work?
https://python.plainenglish.io/how-does-python-work-7dc53da52065
※ CPython’s Internals
https://devguide.python.org/internals/
※ Learning more about internal working of python indepth
https://discuss.python.org/t/learning-more-about-internal-working-of-python-indepth/14170
※ dis — Disassembler for Python bytecode
https://docs.python.org/3/library/dis.html
□ 3년 전 스터디 노트
'Python > Do it! 파이썬 스터디 1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주차] Do it! 파이썬 스터디 노트 - 첫파이썬 (0) | 2023.07.05 |
---|---|
[4주차] Do it! 파이썬 스터디 노트 - 첫파이썬 (0) | 2023.07.04 |
[3주차]Do it! 파이썬 스터디 노트 - 첫파이썬 (0) | 2023.07.03 |
[2주차]Do it! 파이썬 스터디 노트 - 첫파이썬 (0) | 2023.07.02 |
Do it! 파이썬 스터디 1기 신청합니다 - 첫파이썬 (0) | 2023.06.30 |